충치 원인은 '뮤탄스'라는 세균으에 의한 감염때문입니다. 다행히도 갓 태어난 아기에게는 이 뮤탄스균을 갖고 있지 않습니다. 아기의 입안은 깨끗한 상태인데요. 아기 입안에 충치의 원인이 되는 세균이 없는데 충치는 왜 생길지 궁금하실 겁니다. 원인은 바로 엄마아빠나 가족 등의 어른들의 감염입니다. 


어른이 입에 닿은 젓가락 등을 통해 아기에게 음식을 먹이면, 어른의 입에 있던 뮤탄스균이 아기의 입속으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가벼운 충치라면 침의작용으로 자연치료가 되지만, 입안에 있는 균중에 유해균이 많아질수록 충치가 발생하기 쉽습니다. 어른들또한 신체면역기능이 저하되면 충치가 잘 생기는데요. 1~3세 아기들은 모유로 인한 면연효과가 끊어지고 스스로 면역을 기르는 기간이므로 다음과 같은 충치 예방법을 통해 주의해야합니다. 


아기 충치 예방법

아기에게 뮤탄스균을 감염시키지 않기위해서 아빠와 엄마는 무슨일을 해야할까요? 일상생활에서 무엇을 조심하고 아기에게 도움이 될만한 행동이 뭐가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① 아기전용 젓가락 · 숟가락 사용하기

딱딱한 음식을 씹어 아기에게 주거나 식사중에 엄마·아빠가 사용하던 젓가락이나 숟가락을 이용해 아기에게 음식을 먹이는것은 좋지 않습니다. 충치의 원인이 되는 뮤탄스균은 침으로도 감염되니, 아기전용 젓가락과 숟가락을 이용해야 합니다. 


② 엄마 · 아빠 치과 치료하기

가족끼리 생활을 하다보면 아무리 조심한다고 해도 불가피하게 전염 될 수 있습니다. 어른들의 입속에 있는 균이 아기에게 전염된다고 가정하고 치과 치료를 받으세요. 아기가 태어난 후 엄마, 아빠는 충치 치료를 받는것이 좋습니다. 

③ 설탕은 금물

뮤탄스균은 설탕을 매우 좋아합니다. 입안에 뮤탄스균이 적어도 설탕으로 한순간에 많아질 수 있습니다. 설탕이 함유된 과자나 주스는 가급적이면 피하는 것이 좋고, 어쩔 수 없이 먹었을때는 양치질을 해줘야 합니다. 야외같은 경우 양치질을 못하는데 이때에는 물이나 차를 마셔 입안에 있는 설탕을 씻어주면 효과가 있습니다. 


④ 규칙적인 식사 및 간식시간

입안에 있는 침에는 충치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으며, 미약하지만 충치를 치료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따라서 입안에 음식이 없는 상태에서 침이 있으면 예방과 동시에 치료도 되는데요. 반대로 음식이 계속 남아 있는 상태면 침의 효과가 제대로 발휘되지 않습니다. 예를들어 사탕이나 카라멜같은 음식을 먹게 되면 입안에 오래남게 되므로 삼가는것이 좋습니다. 



아기 젖니는 영구치가 나오면 빠지지만, 관리를 소홀히해 충치가 생기면 치아의 맞물림과 턱 발달에도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충치가 생기면 치아를 깍거나 아기를 아프게 만들 수 있는데 부모입장에서 참으로 마음이 아픕니다. 아기의 충치예방을 위해 엄마·아빠도 충치를 치료하고 노력해야 된다는거 잊지 마세요.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