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엉은 국화과의 다년초로 평소 우리가 먹고있는 것은 뿌리 부분입니다. 관동을 중심으로 재배되는 스트립 우엉은 초겨울이 제철이지만 새로운 우엉과인 여름 우엉은 초여름도 재배할 수 있으며 젊음 우엉이라고 불리는 잎우엉은 초봄이 제철입니다.  우엉은 조림이나 김밥 속재료로 많이 조리되고 있는데요. 섬유소에 영양가가 없고 음식의 서구화되면서 사라질뻔했지만, 최근들어 식이섬유와 폴리페놀등의 효과로 회춘과 해독에 효능이 있다고 알려지면서 다시 주목을 받고있습니다. 마트에 보면 보다 간편하게 우엉의 효과를 얻을 수있는 우엉차도 쉽게 접할 수 있습니다.

 

 

우엉이란?

우엉은 유라시아 대륙이 원산지로 오래전부터 해열, 해독, 이뇨, 배농 작용에 탁월한 약초로 이용되고 있었습니다. 약학 설명서인 본초강목에 따르면 여분의 수분을 배출하고 혈액순환을 좋게할뿐만 아니라, 겨울의 추위로 일어나는 감기나 기침, 치통, 부종을 가라 앉히는데도 효과가 있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해외​​에서도 우엉뿌리를 여드름이나 붓기, 피부 질환의 치료 등의 민간요법으로 사용하기도 합니다. 우엉은 오래전부터 사용되어져 왔으며 음식이라기보다 약용으로 주로 쓰여져 왔는데, 식용으로 쓰이기 시작된것은 얼마되지 않았습니다.

 

 

우엉 효능과 주요 영양 효과

우엉은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칼륨과 칼슘, 마그네슘 등의 미네랄도 비교적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혈류 개선, 지방 연소 촉진 작용이있는 아미노산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피로회복과 다이어트용으로 많은 효과가 있습니다. 우엉 100g중 열량은 58kcal로 호박만큼 좋은음식입니다. 저칼로리 식품은 아니지만 섬유가 많이포함되었으며, 혈당수치도 잡아주며 미네랄도 풍부해 환자분들 식사에 자주 이용되는 음식입니다.

 

 

※ 야채 중 으뜸으로 불리는 식이섬유

우엉을 보면 가장 먼저 생각 나는 것이 식이섬유입니다. 식이섬유가 풍부하면 변비에 효과가 좋다는건 다들 아실겁니다. 식이섬유는 크게 수용성과 불용성으로 나눌 수 있는데 야채에 많이 함유되어있는 것은 불용성 식이섬유입니다. 불용성 식이섬유는 대변의 부피를 늘리고 대장의 연동운동을 촉진시키며 변비해소에 효과도 있지만, 스트레스를 동반한 경련성 변비나 수분섭취가 부족하면 대변을 굳게 하는등의 부작용도 있습니다. 오히려 변비를 악화시킬 수도 있으니 수분을 적당히 섭취하는것이 좋습니다.

우엉은 식이섬유 총량이 100g중 6g포함되어있으며 수용성 식이섬유가 2.7g, 불용성 식이섬유가 3.3g정도입니다. 채소류중에서도 풍부한 식이 섬유를 포함하면서 동시에 수용성과 불용성 식이섬유의 균형이 잘 잡힌 우수한 야채입니다. 게다가 미량이지만 장내 유산균을 활성화하는 올리고당도 포함되어있습니다. 이로인해 변비해소뿐만 아니라 장내 환경 개선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우엉에 들어있는 수용성 식이섬유의 일종인 '이눌린(수용성 점액 다당류) '은 이뇨작용이 있어 체내에 쌓인 불필요한 수분과 노폐물을 체외로 배출하는데 큰 도움을 줍니다. 얼굴과 손발등이 붓었을때 붓기를 빼주며 변비해소와 해독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 우엉의 폴리페놀 항산화 작용효과

우엉이 최근 주목을 받고있는 요인 중 하나로 폴리페놀의 일종인 사포닌, 탄닌, 클로로겐산 등을 포함해 활성 산소를 제거하는 항산화 작용이 높은 재료인것이 밝혀졌기때문입니다. 이러한 폴리페놀은 항산화력이 강하고 혈액을 원활하게하며 스트레스와 노화에 의한 피부의 노화를 막아줍니다. 그리고 혈류개선에 의한 냉증 완화까지 다양한 효과를 보여주기도 합니다.

 

 

우엉차 효과 및 활용법

우엉차는 항산화작용(노화방지)에 효과 있는 차로 중년층 여성 및 어르신분들에게 많은 인기가 있습니다. 우엉차에는 식이섬유중 수용성 식이 섬유만이 녹아드는데, 우엉차 찌꺼기까지 먹는다고 불용성 식이섬유를 섭취할 수 있는것은 아닙니다. 수용성식이섬유에 의한 장내환경개선과 배변촉진작용이 있을 수는 있지만, 변비를 해결하고 싶은 분들은 우엉차를 먹는것보다 우엉자체를 먹는 것이 좋습니다.

 

 

우엉 요리할때 주의할점

우엉 요리할때 물에 담가노면 폴리페놀등의 영양성분이 빠져나간다는 이야기도 있지만, 단시간이라면 그다지 문제되지 않습니다. 물에 식초를 한두방울정도로 아주 약간 혼합하면 좋습니다. 그리고 우엉에 포함된 식이섬유 '이눌린'은 겉에 많은데 우엉껍질째 이용하거나 껍질을 벗겨낼때 얇게 벗기는것이 좋습니다. 우엉은 버섯, 두부, 무, 돼지고기, 닭고기 등과 궁합이 맞으며, 변비, 다이어트, 미용, 스트레스완화 등의 효과가 있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