엽산은 비타민B군의 일종으로 임산부에게 필요한 영양소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임신전부터 임신초기에 필요한 영양소인데요. 태아의 신경관결손과의 상관관계가 밝혀지면서 기형아 출산을 예방하기 위해 임산부들의 필수 보조식품이 되었습니다. 신경관결손이란 무뇌아와 이분척추로 구분되는데, 뇌가 없거나 평생을 장애를 갖고 살 수 있는 무서운 병입니다. 


엽산의 종류는 천연엽산과 합성엽산 2종류가 있습니다. 천연엽산은 물에 녹기 쉽고 불에 약해 조리를 하는 과정에서 손실이 크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반면 건강식품에 포함된 합성엽산은 천연염산과 구조가 다르고 안정적이며 효율적으로 체내에 섭취할 수 있는데요. 엽산의 효능과 그에 따른 효과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임산부 엽산 효능

임산부가 엽산이 필요한 이유는 다음과 같은 효능이 있기때문입니다. 우선 단백질합성과 세포를 만드는데 필요한 핵산을 만드는데 엽산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핵산은 DNA, RNA를 말하는데, 유전정보를 갖고 있어 세포분열을 하는 임신초기에서부터 태아가 자라는 임신기간 전반에 필수로 엽산을 섭취해줘야 합니다. 


그리고 엽산에는 골수에서 조혈세포가 적혈구를 생성하는것을 돕는 효능이 있습니다. 보통 적혈구는 4개월주기로 사멸하는데 새로운 적혈구를 만들기 위해서는 엽산과 B12 영양소가 필요합니다. 만약 엽산과 B12 영양소가 부족하여 정상적인 적혈구가 생성되지 않으면 빈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엽산 권장량과 복용시기

임신을 계획중이거나 임신한 여성은 음식으로 섭취하는 엽산외에 보조식품을 통해 하루 0.4mg의 엽산을 섭취하도록 권장하고 있습니다. 태아의 신경관결손은 임신 28일이전에 발생하므로 평소에 엽산을 복용하는것이 바람직합니다. 임산부 엽산 복용시기는 보통 임신 3개월전부터 임신초기(13주)까지는 반드시 섭취해야하는데요. 보건소를 통해 무료로 지원받을 수 있으므로 다음글을 참고하여 엽산제를 지원받으시기 바랍니다. 




엽산제 효능에 따른 효과는? 

임산부가 엽산제를 먹어야 하는 가장 큰 이유는 신경관폐쇄, 즉 기형아를 예방하기 위함입니다. 임신초기에는 뱃속에 있는 태아의 세포분열이 활발하게 이루어지는 시기이고, 앞서 이야기했듯이 엽산이 DNA형성에 큰 역할을 하기때문에 보조식품을 통해 엽산을 섭취해줘야 합니다. 

이 뿐만 아니라 불임해소, 유산률 감소, 빈혈예방, 입덧을 완화시키는 등의 효과도 있습니다. 엽산을 섭취하면 자궁내막이 강화되면서 수정란이 착상하기 적합한 환경을 갖출 수 있으며, 적혈구생성에도 이바지하여 빈혈예방을 할 수 있습니다. 보통 임신중기에서 후기에 임산부 빈혈이 발생하는데 쉽게 말해 엽산은 꾸준히 섭취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 음식을 통해 엽산을 섭취하면 안되나요? 

천연엽산은 녹황색채소, 과일, 콩류, 곡물 등 음식을 통해 섭취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채네에서 소화되는 대사과정에서 모두 흡수되지 않습니다. 또한 보관기관이 길어질수록 엽산의 함유량이 줄어들고 조리시에 대부분 파괴되기때문에 음식만으로 섭취하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임신전부터 초기, 중기, 후기 모든 시기에 보조식품으로 엽산을 챙겨먹는것이 중요합니다. 임산부에게는 엽산외에도 비타민B6, 비타민B12 등의 영양소가 필요한데요. 태아와 산모 모두 건강할 수 있도록 잘 챙겨드시고 건강한 출산하시기 바라겠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