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유산균제품을 검색해보신분들이라면 비피더스균에 대해서 한번쯤은 들어보셨을겁니다. 비피더스균은 우리인간의 뱃속에 살고 있는 세균으로 대장에 서식하는 장내세균 중 하나인데요. 유산균과 비피더스균을 동일하게 생각하는 분들이 대부분이지만, 모두 우리에게 유익한균임에는 분명하지만 사실은 차이가 있습니다. 


유산균은 당질을 분해해서 젖산을 만들어내지만 비피더스균은 젖산뿐만 아니라 초산도 만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유산균의 경우 소비하는 포도당 100에 50%이상의 젖산을 생성하지만 비피더스균은 5%밖에 생성하지 않습니다. 그만큼 초산을 생성하는것인데요. 모두 요구르트에 포함되어 있지만 여러가지 차이가 있습니다. 



비피더스균이란? 

비피더스균은 우리 인간뿐만 아니라 강아지나 고양이 등 동물의 장내에 많이 서식하는 유익한균입니다. 우리몸에는 최소 1조에서 많게는 10조까지 비피더스균이 서식하는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유산균은 유제품이나 발효식품 등 음식을 통해서 서식이 가능하지만 비피더스균은 대장에만 존재하는것이 특징입니다. 


그 이유는 유산균은 산소가 있어도 살수 있지만 비피더스균은 산소가 있는곳에서 살지 못하는데요. 소장에는 산소가 존재하지만 대장에는 산소가 없기에 대장에서만 서식이 가능합니다. 



※ 비피더스 효과

비피더스균종은 약 30종으로 그중에서 우리 몸에 서식하는 균종은 약 10종입니다. 비타민B1, B6, B12, 엽산 등을 생성하고 칼슘흡수를 촉진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비피더스균이 많을수록 배변활동이 원할해지는 효과가 있는데요. 위장약 성분을 보면 비피더스균이 함유되어 있는걸 알 수 있습니다. 




유산균제품을 잘 골라야 하는 이유

대장에 존재하는 비피더스균은 평생동안 장내에 존재하지만, 나이가 들수록 점차 감소하게 됩니다. 신생아 유아들은 비피더스균이 장내세균의 90%를 차이하지만 유아기에 들어서면 10%로 감소하고 고령이되면 1%까지 줄어듭니다. 따라서 유산균제품을 섭취하여 비피더스균을 보완해주고 장내균형을 유지해주는 것이 바람직한데요. 유산균은 위산에 노출되면 사멸되기때문에 장까지 도달 할 수 있는 제품을 선택하는것이 중요합니다. 

※ 비피더스균과 올리고당의 관계 

올리고당은 단당류가 결합한 것으로 비피더스균을 포함해 장내세균의 먹이가 되는 성분입니다. 최근에는 소화효소와 장내세균에 분해되지 않고 대장까지 도달하여 비피더스균에만 이용되는 올리고당이 개발되고 있는데요. 비피더스균이 많이 서식할 수 효과가 기대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고령자나 항생제를 복용하는 사람에게는 비피더스균이 거이 없기때문에 큰 효과를 볼 수는 없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