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는 외이, 중이, 내이 세부분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중이는 공기로 채워진 공간과 고막으로 구성되어져 있는데, 중이에 세균이나 바이러스가 침입해 염증을 일으키는 것을 중이염이라고 합니다. 중이염은 급성중이염과 삼출성중이염이 있는데, 대부분 급성중이염으로 감기로인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면역력이 약한 신생아 아기 등 어린이에게 중이염이 많이 발병하는데요. 신생아 아기같은 경우에는 의사소통이 불가하므로 조기발견하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따라서 부모님이 중이염 증상을 잘 숙지하시고 최대한 빨리 발견하는것이 중요합니다. 신생아 아기 중이염 증상과 치료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신생아 아기 중이염 원인과 증상

중이염은 성인도 걸릴 수 있지만, 생후 3개월 신생아부터 5세 어린아기들까지 걸리 쉬운 질병중 하나입니다. 어린이들이 중이염이 쉽게 노출 되는 이유는 면역력이 약한 것도 있지만, 아기들의 귀 구조와도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아기들 귀와 코를 연결하는 관이 성인보다 짧고 수평에 가까운 구조로 되어 있어 중이에 세균 및 바이러스가 침투하기가 쉽기때문입니다. 


◆ 아기 중이염 증상

급성중이염에 걸리면 귀가 아프고 몸에 열이나며 심한경우 귀에서 고름이 나올 수 있습니다. 아기 입장에서 고통스러울 수 있는데요. 앞에서 말했지만 아기는 말 할 수 없으므로 중이염에 걸린것인지 여부를 확실히 판단하기가 어렵습니다. 이유없이 울고, 열이 나거나 평소때보다 귀를 만지는 행동이 많아질 경우에는 중이염을 의심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아픈곳이 없는데도 많이 운다면 다음글을 참고해보세요. 




아기 중이염 치료방법

아기와 병원에 가보신분들은 아시겠지만, 아기 상태를 부모님이 전달해줘야 의사선생님이 진단하기가 수월합니다. 따라서 병원에 방문할때는 날짜, 시간, 행동 등을 구체적으로 메모를 해두는것이 좋습니다. 검사는 귀안과 고막을 살펴 염증이 있는 여부를 확인합니다. 또한 고막에 미세한 공기흐름을 만들어 떨림이 있는지를 살펴보고 고막의 움직임이 없는것으로도 중이염 검사를 할 수 있습니다. 

◆ 중이염 항생제 치료

중이염 치료는 대부분 항생제를 이용한 약물 치료를 하게 됩니다. 증상이 가벼운 경우에는 자연치료를 권하는 경우도 있지만, 중증일 경우 항생제를 처방하게 되는데요. 신생아 아기도 항생제를 사용할 수는 있지만, 연령 및 몸무게에 따라 용량 및 투여횟수를 조절할 필요가 있습니다. 


중이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감기를 예방하는 것이 우선입니다. 신생아들은 체온조절이 어렵기 때문에 요즘같이 추운시기에는 실내온도를 높이고 옷도 따뜻하게 입히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약 아기가 감기에 걸렸다면 콧물을 자주 빨아주는 것이 중이염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