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탈모로 고민하는 여자분들이 많습니다. 아버지가 대머리면 아들도 대머리가 될 수 있다는 이야가 있으나 환경공해와 스트레스 등으로 여성분들도 대머리가 많아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여성탈모 중 많이 한번쯤 겪게 되는 것이 산후탈모증입니다. 산후탈모는 산모들이 많이 겪는 고민 중 하나입니다.


머리숱이 수북하던 산모도 아이를 출산하고 듬성듬성 머리속에 허옇게 보이는 경우가 적지않습니다. 아이를 보고 있으면 행복한데 거울을 보고 있자니 속상하기만 합니다. 한뭉텅이씩 빠지는 머리카락을 보면 한숨이 나올 수 밖에 없는데요. 출산후 탈모가 생기는 원인과 원인과 대처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산후탈모의 원인

탈모는 산모라면 누구나 겪게되는 흔한 일입니다. 그리고 출산후에 더 많은 머리카락이 빠지는것 또한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 머리카락은 생장기, 쇠퇴기, 휴지기를 순환하면서 빠지고 나고를 반복하게 됩니다. 그런데 임신을하게되면 머리카락의 생장기가 좀 더 길어지게 됩니다. 생장기가 길어지면 쇠퇴기와 휴지기가 그만큼 늦춰지게 됩니다. 이는 임신중에 여성호르몬(에스트로겐)이 증가하기때문입니다.


에스트로겐은 여성호르몬으로 다양한 작용을 하지만 그 중에서 모발성장을 촉진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생장기에서 휴지기로 바로 가는것을 늦춰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래서 임신중에는 머리카락이 빠지는것이 잠시 주춤했다가 출산 후 한꺼번에 빠지게 되는것입니다. 빠지는 머리카락 갯수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출산 후 머리카락이 빠지는것은 매우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

◎ 산후탈모기간은?

산후탈모는 출산 후 5개월까지 발생할 수 있습니다. 5개월 전까지 집중적으로 머리카락이 빠지다가 6개월정도부터 머리카락이 새로 나기 시작하면서 자연스럽게 회복될 수 있습니다. 만약 새로 나오는 머리카락이 힘이 없거나 갯수가 적을때는 치료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 산후탈모가 심해지는 원인은?

출산 후 회복되지 못하고 산후탈모가 점점 심해지는 이유에는 몇가지가 있습니다.

  • 첫째로 영양공급이 원할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아시겠지만 머리카락의 주성분은 단백질성분으로 머리카락이 만들어질때 단백질을 충분히 공급해줘야합니다.
  • 다음으로 육아스트레스가 심할 수 있습니다. 일반인의 탈모원인중 유전적요인을 제외하고 가장 높은 것인 스트레입니다. 산모도 스트레스를 많이 받게되면 머리카락에 많이 빠질 수 있습니다.
  • 마지막으로 무리한 산후 다이어트때문일 수 있습니다. 미용에 관심많은 여성분들이 출산 후 살찌는것을 걱정하여 다이어트를 하곤 합니다. 첫번째 이유와 일맥상통하지만 무리한 다이어트로 인해 탈모가 심해질 수 있습니다.


산후탈모에 대처 및 치료하는 법

일반적으로 하루 100개이상의 머리카락이 빠지면 탈모로 판단합니다. 이정도로 많은 머리카락이 빠지게 되면 병원에서 치료를 받거나 탈모를 늦춰주는 관리를 해줘야합니다. 산후탈모에 대처한는 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두피를 청결히해라

가장 중요한것은 두피를 청결하게 관리해주는것입니다. 하루에 한번은 머리를 감아줘야 좋습니다. 샴푸를 할때는 두피에 샴푸나 린스가 남아있지 않도록 깨끗이 행궈줘야합니다. 샴푸를 마친 후에는 나무빗으로 머리카락을 빗으면서 두피를 자극해주는것도 좋습니다.



② 염색이나 파마는 당분간 참자

염색이나 파마등을 할때 화학성분이 담긴 제품을 사용하게 됩니다. 탈모환자에게 화확성분이 담긴 헤어제품을 사용하는건 어리석은 행동입니다. 화학성분이 두피와 호르몬에 영향을 끼칠 수 있으므로 탈모가 개선되기전까지는 자제하는것이 좋습니다.


③ 탈모에 좋은 음식을 챙겨먹자

머리카락을 튼튼하게 만드려면 영양분들 공급해줘야합니다. 탈모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진 해조류, 꿀 버터, 치즈, 우유, 버섯, 바나나, 콩, 현미, 각종 과일등을 섭취해주는것이 중요합니다. 비타민과 단백질 등의 영양성분을 충분히 공급해줘야 합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