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베리 보관은 건조한 상태로 냉동보관 하는것이 중요합니다. 흐르는 물에 씻고 물이 묻어있는 상태에서 얼리면 서로 붙어 꺼내기 어려워지고, 해동할때 물러지기때문입니다. 


싱싱한 블루베리를 구입한 직후나 밭에서 갓 수확한 블루베리를 바로 냉동보관하는것도 좋지만, 이렇게 하면 냉동실에서 꺼내 해동 후 한번 씻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그래서 블루베리를 흐르는 물에 세척하고 물기를 제거해 냉동보관을 해야합니다. 

※ 블루베리 세척법

블루베리를 흐르는 물에 가볍게 세척한 후 소쿠리 등을 이용해 물기를 제거해줘야 합니다. 처음부터 자연건조시킬 경우 상온에서 오랫동안 있어야하므로, 가능하면 키친타월을 이용해 물기를 충분히 제거하고 자연건조시키는것이 좋습니다. 블루베리 세척 및 건조과정에서 손상된 블루베리는 생으로 먹거나 주스나 잼을 만들어 활용하시면 됩니다. 


블루베리 냉동보관법 

가장 편한 방법으로 냉장고 전용 비닐봉투인 지퍼백을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평평하게 지퍼백에 넣으면 냉동실에 보관하기가 한결 수월합니다. 또한 봉투마다 한번 먹을만큼씩 소분해서 보관하면 냉동실 자리를 차지할 걱정도 없고 먹을때도 편리합니다. 

만약 지퍼백이 없다면 밀폐되는 냉동보관 용기를 사용하면 됩니다. 냉동 블루베리를 필요한 만큼 꺼내기 위해서는 블루베리를 세척 후 마른상태에서 얼리는것이 중요합니다. 이유식 전용용기나 용량이 작은 용기를 사용하면 지퍼백과 마찬가지로 필요한만큼 사용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얼린 블루베리는 영양소가 줄어든다? 

블루베리 영양소는 냉동시켜도 손상되지 않습니다. 반대로 바로 냉동보관하지 않고 냉장이나 상온보관할 경우 영양가가 떨어지게 됩니다. 맛있고 영양가 높은 상태로 먹기위해서는 구입 후 바로 냉동보관을 하는것이 좋습니다. 


◎ 냉동 블루베리 유통기한 (저장기간)

냉동 블루베리는 기본적으로 산화되거나 맛의 변화가 적은 과일입니다. 냉동된 후에는 딱히 유통기한을 신경쓰지 않고 먹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매년 재철마다 나오는 신선한 블루베리를 구입해야 한해동안 맛있는 블루베리를 즐길 수 있으니 1년내에 먹는걸 추천해드립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