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 14~24주정도되면 임신중기에 들어서게됩니다. 임신중기가 되면 입덧이 사라집니다. 그래서 먹고 싶은것을 마음껏 먹을 있게됩니다. 입덧은 사라지고 식욕이 왕성해지고 남은것은 체중이 늘어나는 일뿐입니다. 이것저것 닥치는대로 먹다보면 임산부뿐만 아니라 배속에 있는 아기도 뚱뚱해지게 됩니다. 따로 신경쓰지 않으면 출산이 힘들어질 수 있습니다. 


관리한답시고 먹는것을 줄이면 태아나 산모에게 충분한 영양공급이 안될 수 있습니다. 임산부들이 식습관을 조절하는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임신한분들이라면 압니다. 임산부가 식욕을 참을 수있다는건 거의 불가능합니다. 그래서 식습관을 조절하기보다는 임산부에게 좋은운동을 통해 몸상태를 최대한 좋게 유지하는것이 좋습니다. 스테레칭이나 체조 같은 가벼운 운동을 통해 체중관리를 해야합니다. 


임산부가 운동을 해야하는 이유

매일 정해진 시간에 규칙적으로 운동하면 급격히 불어나는 체중을 적절한 수준으로 조절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출산시 필요한 근육단련도 시킬 수 있습니다. 대다수의 임산부가 겪는 변비와 요통에도 운동만큼 좋은 처방전은 없습니다. 그리고 몸이 붓거나 다리 정맥근육이 굵어지면서 튀어나오는 정맥류도 운동을 통해 예방할 수 있습니다. 



임산부에게 좋은 운동

임산부가 일반인처럼 과격한 운동을 해서는 안됩니다. 산모는 반드시 편안하고 즐겁게 안전하게 운동을 해야합니다. 명심하시고요. 임산부에게 좋은 운동은 걷기 · 수영 · 아쿠아로빅 · 조깅 · 요가 등이 있습니다. 특히 산모와 태아에게 모두 좋고 안전한 운동은 물에서하는 운동인 수영과 아쿠아로빅입니다. 물속에서 운동하면 무리가 가지않으면서도 운동량이 많고 정서적으로 안정감을 느낄 수 있기때문입니다. 

◎ 임산부 수영장에서 주의할점

수영장온도는 수영장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레인이 많은 수영장은 대체로 물온도가 낮은편이고 아이들이 많이 다니거나 규모가 작은 수영장은 물온도가 높은편입니다. 임산부에게 적당한 수영장 온도는 27~29도정도입니다. 수영을 하고나면 뜨거운물로 샤워하거나 별도로 마련된 온탕에서 체온관리를 하게 됩니다. 그런데 임산부일 경우 뜨거운물에 오래있는것은 삼가는것이 좋습니다. 임신초기에 뜨거운물속에 오래 있으면 태아의 뇌발달에 좋지 않기때문입니다. 


◎ 임산부에게 안좋은 운동

반대로 임산부가 절대로 해서는 안되는 운동은 스쿠버다이빙 · 스키 · 수상스키 · 윈드서핑 등이 있습니다. 앞에서 말했지만 과격한 운동은 절대 해서는 안됩니다.



자궁에 문제가 있는 경우에는 운동이 불필요할 수 있습니다. 조산이나 유산경험이 있거나 고혈압 등의 질환이 있으면 되도록 운동을 피하는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쌍둥이를 임신중일 경우에도 운동을 삼가는것이 좋습니다. 본인의 자궁상태가 좋지 못하거나 심장질환등이 있으며 담당의사선생님과 상담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