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바라기씨에 포함된 성분중 CLA(공액리놀레산)이라는 성분이 있습니다. CLA는 불포화지방산으로 항비만 작용을 기대할 수있으며 다이어트용으로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CLA성분 작용으로 지방세포에 지방축적을 억제하고, 지방세포에 축적되어있는 지방산을 방출시키는것을 촉진시켜 주는 효과가 있으며 지방축적억제와 지방연소촉진 모두 다이어트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해바라기씨는 혈액 순환을 도와주고 불포화 지방산과 비타민 E , 신진 대사를 돕는 마그네슘과 비타민 B군 등의 영양 성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기능도 신진 대사를 높여 살찌기 어려운 몸을 만들수 있으며, 운동에 의한 지방 연소를 높이는 등의 효과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정신적으로 안정될 수 있는 영양성분도 포함되었기 때문에 스트레스로 분비되는 근육 분해 지방 합성 · 노화 등과 같은 반갑지 않은 기능을 가지는 '코르티솔'이라는 호르몬의 분비를 억제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 인체에 대한 효과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연구가 진행된것이 없으며 다량 섭취해야만 효과를 볼 수 있다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해바라기씨의 하루 권장량은 10~20g정도인데 다이어트효과를 보기위한 양을 섭취 할 수 있는지 아직 정확하지는 않습니다.


해바라기씨 먹는법

해바라기는 관상용, 채유용, 식용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관상용 종자가 독이있어 먹을 수 없다는 것은 아니고 씨앗이 작아 벗기기 어렵고 맛이 없다는 이유등으로 식용에 적합하지않습니다. 식용으로 이용되는 해바라기씨는 해바라기 꽃이 크고 종자가 많습니다. 해바라기씨를 재배 및 채취해 먹기위해서는 식용 해바라기씨앗을 따로 구매하는것이 좋습니다.


◎ 해바라기씨 채취 및 먹는방법

해바라기꽃이 피어있는 동안은 아직 미숙하기 때문에 꽃이 완전히 피고 한달정도 잎이 시들어 줄기가 변색될정도에 수확하면 좋습니다. 손으로 만져 쉽게 분리될때 채취하면 됩니다. 채취한 해바라기씨는 햇빛에 4~7일정도 말리고 깨끗이 세척 한 후 소금물에 30분정도 담가둡니다. 프라이팬에 볶은 후 기호에 맞게 소금등을 가미하여 섭취하면 됩니다.

◎ 해바라기씨 까는법

야구경기를 보다보면 선수들이 해바라기씨를 입에 넣고 껍질만 뱉어내는 모습을 본적이 있으실겁니다. 입으로 껍질을 부수고 안에있는 씨만 먹는방법도 있지만 끝이 둥근 쪽을 손에 잡고 뾰족한 부분을 가볍게 비틀면 쉽게 깔수 있습니다. 이렇게 해바라기씨 껍질을 까고 안에있는 내용물만 쏙 빼먹으면 됩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