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에는 냉장고의 기능이 향상되면서 다양한 식품의 냉동보관을 쉽게 할 수 있습니다. 장기보관이 가능해지면서 음식이 상할 걱정은 하지않게 됐지만, 얼리고 나면 맛과 풍미는 떨어진다는 아쉬운 점도 있습니다. 특히 채소나 과일은 냉동 후 해동시키면 물러지고 맛도 달라집니다. 


하지만 블루베리를 냉동시켜도 괜찮습니다. 냉동블루베리는 생블루베리와 비교해봐도 맛과 풍미가 전혀 손상되지 않는데요. 토마토나 딸기 등은 냉동 후 해동시키면 식감도 이상해지고 맛도 바뀌어 버리지만, 블루베리는 산화로 인한 변화도 일어나지 않습니다. 냉동블루베리는 조직성분 손상이나 영양소의 손실이 적어 블루베리 고유의 맛과 향을 즐길 수 있습니다. 


냉동블루베리 효능

냉동과일의 영양가와 생과일의 영양가를 비교해보면 60~70%의 과일들이 냉동했을때 비타민C와 항산화물질 함유량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특히 냉동블루베리는 생블루베리와 비교해 보면 비타민C, 안토시아닌, 폴리페놀 성분이 높다고 되어 있습니다. 


왜 그럴까요? 그것은 마트나 채소가게에서 판매되고 있는 야채나 과일은 수확 후 매장에 진열되고 가정에서 먹기까지 많은 시간소요되기때문입니다. 수확된 순간부터 우리의 입으로 오는과정에서 영양소가 점점 줄어드는것입니다. 

냉동블루베리는 수확 후 바로 급속냉동을 하기때문에 영양을 그대로 유지할 수 있습니다. 수확후의 과일이나 야채는 바로 급속냉동함으로써 싱싱할때에 가까운 영양소를 그대로 섭취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블루베리 먹는법

블루베리는 잼, 스무디, 케이크 등 언제라도 간편하게 만들수 있는 음식재료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스무디나 케이크를 만들때는 토핑 등으로 그대로 사용할 수 있으며, 잼을 만들때는 상온에서 30분정도 해동 후 조리하면 됩니다.


1. 블루베리 잼 만들기

블루베리 잼을 오래 보관하기 위해서는 유리로 된 밀폐용기가 좋습니다. 블루베리 잼을 만들기전에 용기부터 준비해주시고요. 블루베리 잼 재료와 만드는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블루베리 잼 만들기

· 재료 : 냉동 블루베리 300g, 설탕 150g, 레몬즙

· 만드는법

① 냉동블루베리를 실온에서 30분간 해동

② 블루베리와 레몬즙을 냄비에 넣고 중불에서 가열

③ 설탕을 넣고 타지 않도록 저어줍니다.

④ 약불에서 10분정도 졸여줍니다. 

⑤ 걸쭉한 상태로 뭉치는 느낌이 들면 블루베리 잼 완성.


2. 블루베리 스무디 만들기

블루베리 스무디 만드는 방법은 쉽습니다. 해동할 필요없이 냉동블루베리를 그냥 사용하면 되는데요. 단맛이 적을 수 있으므로 바나나를 겻들여 먹으면 맛도 살리고 영양소도 균형있게 섭취할 수 있습니다.  


■ 블루베리 스무디 만들기

· 재료 : 냉동블루베리 100g, 플레인 요거트 100g, 바나나 1개, 우유 150cc

· 만드는 법 

① 냉동블루베리를 해동시키지 않고 준비

② 모든 재료를 믹서기에 넣어 곱게 갈아주면 스무디 완성 


냉동블루베리를 사용하면 간편하게 언제든지 맛있는 음료나 한끼 식사대용으로 즐길 수 있습니다. 갓 수확한 싱싱한 블루베리도 맛있겠지만, 오랫동안 즐겨먹을 수 있는 냉동블루베리도 효능과 저장기간 등 많은 장점이 있는거 같습니다. 냉동블루베리를 직접 구매하기 꺼려지시는분들은 생블루베리를 구입 후 [관련글 : 오랫동안 보관할 수 있는 블루베리 냉동보관법] 글을 참고하셔서, 냉동블루베리를 만들어보시것을 추천해드립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