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기자는 슈퍼푸드라 불리워질 정도로 좋은 영양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지만, 주의해야 할 부작용도 있습니다. 우선 구기자를 다량 섭취할 경우 혈압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구기자와 혈압을 내리는 효능이 있는 허브나 영양소 보충제를 동시에 섭취할 경우 혈압이 너무 많이 떨어져 저혈압을 일으킬 수 있어 주의해야 하는데요. 마찬가지로 혈압강하제를 복용하는 사람도 필요이상의 혈압이 떨어질 수 있으므로 구기자를 먹는것은 피하는것이 좋습니다. 


구기자는 다량섭취시 혈압저하 외에도 알레르기, 소화불량, 위장장애와 같은 부작용을 발생될 수 있습니다. 혈압이 낮은 분들외에도 다음과 같은 증상이 있는 분들은 구기자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특히 저혈압이나 임산부이신 분들은 되도록 구기자 섭취를 하지 않는것이 좋습니다.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

구기자 열매는 식물성 음식 알레르기 검사에서 양성반응이 나올 수 있는데, 음식 알레르기가 있는 분들은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음식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이 구기자를 먹게되면 과민성쇼크를 일으킬 수 있기때문에 구기자를 섭취할 때는 주의가 필요합니다. 구기자에 알레르기 반응을 보인 사례 가운데 다음과 같은 음식에 알레르기 반응이 있었다고 하니 관련된 음식 알레르기가 있는 분들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구기자 관련 음식 알레르기 식품군

  • 아몬드, 양상추, 토마토, 복숭아, 피망, 키위, 살구, 구기자 등


이런 음식알레르기가 있거나 과거에 음식을 먹고 과민성쇼크를 일으킨 적이 있는 사람은 구기자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주 설사하는 사람

몸에 좋다고 구기자를 많이 먹게 되면 소화불량 및 설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구지가는 가지과 음식 중 하나인데, 가지과 음식은 몸을 차갑게 하는 성질이 있습니다. 때문에 원래 소화불량이나 설사 등 위장이 약한분들이 구기자를 섭취할 경우 증상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구기자의 하루 적정 섭취량은 딱히 정해져 있지는 않지만, 대략적으로 하루 20~30알 정도가 적당합니다. 사람마다 체질이나 몸상태가 다르기때문에 먹는량이 다를 수 있지만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는 만큼 20알내외로 먹는것이 가장 좋습니다. 만약 10알내외서 섭취했는데도 메스꺼움 등의 이상증상이 나타날 경우에는 먹는양을 줄이는것을 추천합니다. 


임산부 및 수유중인 사람

구기자 열매는 월경촉진과 낙태에 작용을 하는 '베타인'이라는 성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베타인 성분은 다음과 같이 좋은 작용을 많이 하지만, 낙태작용이 있다고 알려져 있어 임산부는 주의가 필요합니다. 


※ '베타인'의 주요효능 

베타인은 소화촉진 및 간에 지방이 쌓이는 것은 막아주는 효능이 있으며, 혈액을 산성에서 알칼리성으로 바꾸는등의 작용을 합니다. 또한 단맛과 감칠맛을 내는 성분도 포함되 있어 식품첨가물로도 쓰이고 있습니다.  


임산부와 더불어 아이를 출산한 분들도 주의가 필요합니다. 수유중일때도 '베타인'의 영향을 받을 수 있기때문입니다. 그러나 구기자에는 자양강장, 혈액순환촉진, 면역력향상 등의 효능이 있어 여성들에게 좋은 식품이기도 하니 수유를 마친 후에는 섭취를 하는것이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구기자 효능과 먹는법에 대해서는 [관련글 : 구기자 효능과 먹는법 알아보기] 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