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게스테론은 여성호르몬의 하나로 황체호르몬이라고도 불립니다. 여성의 월경주기에서 배란 후 고체온기를 유지하기 위해 난소에서 분비되는데요. 프로게스테론은 자궁내막의 상태를 정돈하여 수정란이 착상하기 최적의 환경을 만들어 줍니다. 


그래서 임신을 원하는 분들에게는 프로게스테론 분비가 원할히 이루어져야하는데, 그렇지 못해 불임 등 문제가 있을 경우에는 프로게스테론을 주사로 투여할 수 있습니다. 프로게스테론 주사에 대한 효과와 치료과정에서 부작용은 없는지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프로게스테론 주사는 무슨 효과가 있나요? 

프로게스테론은 자궁내막을 두껍게 만들어 수정란이 착상하기 좋은 상태로 유지시켜주는 기능이 있습니다. 폐경전인 여성의 혈중 프로게스테론 수치는 저체온기 기준으로 1ng/ml이하, 고체온기 5~30ng/ml 정도인데요. 임신을 하면 태반에서도 프로게스테론이 분비되어 수치는 더 높아집니다. 

만약 프로게스테론 분비가 고체온기동안 10ng/ml이하일 경우에는 '황체기능부전'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황체기능부전이 되면 자궁이 임신할 수 있는 준비가 미비하여 임신을 한다해도 유산될 수 있는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그래서 프로게스테론을 주사하여 부족한 호르몬 수치를 보충하고, 자궁을 임신하기 좋은 환경으로 만들 필요가 있습니다. 


※ 프로게스테론 주사 치료기간은? 

임신 7~8주정도 태반이 거의 완성될즈음이면 프로게스테론 분비량이 많아집니다. 이 시기가 되면 프로게스테론을 보충할 필요가 없는데요. 치료과정에서 본인판단으로 프로게스테론 사용을 멈출 경우 유산될 우려가 있으므로 주의하셔야 합니다. 출혈등의 이상이 생긴경우에는 반드시 병원에서 진찰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프로게스테론 주사 부작용이 있나요? 

프로게스테론은 본래 체내에 존재하는 호르몬으로 불임치료에 쓰이는 HCG호르몬에 비해 부작용은 적은 편입니다. 알려진 프로게스테론 주사 부작용으로는 출혈, 구토, 두통, 졸음, 나른함, 부종 등이 있으나 두달정도가 지나면 대부분 개선됩니다. 만약 증상이 오래 지속되거나 심각한 경우에는 의사와 상담을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 임산부에게 좋은 음식 (프로게스테론 분비량 증가) 

  • 비타민 E : 아몬드, 멸치, 호박, 시금치, 계란 등
  • 비타민 C : 양배추, 브로콜리, 딸기, 키위, 미역, 다시마 등


프로게스테론은 음식 섭취를 통해서도 분비를 촉진시킬 수 있습니다. 특히 비타민 E는 황체호르몬의 재료가 될 뿐아니라 노화방지와 혈액순환을 돕고, 여성호르몬 분비와 관련된 뇌하수체를 자극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리고 비타민C는 항산화작용을 하여 임산부에게 좋은 음식입니다. 



주사하면 무서운 이미지가 떠오르는데 잘만 사용하면 불임걱정에 대한 고민을 해결 할 수 있습니다. 꾸준히 맞아야하고 통증도 있는편이지만 임신을 도와줄 수 있으므로 산부인과를 통해 상담을 받아보는것도 좋은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건강 잘 챙기시고, 산모아 태아 모두 건강하시길 바라겠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