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요리에 사용되는 감자는 쌀, 옥수수, 보리와 함께 세계 4대작물로 불릴 정도로 세계적으로 친숙한 료입니다. 감자는 영양가가 높고 시원한 기후와 마른 땅에서도 수학할 수 있고 씨감자의 약 10배로 수확량도 좋습니다. 이로인해 감자는 아시아와 아프리카등 식량위기를 겪고있는 지역에서 많은 재배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역사적으로 살펴봐도 기근이 일어나면 감자를 먹고 아사자수가 감소했다는 일화가 있습니다.
물론 야채로서 맛도 있고 다양한 요리에 사용할 수있는 간편함도 있기때문에 전세계적으로 사랑 받고있는것이고, 요리뿐만 아니라 감자칩과 같은 과자류, 녹말, 증류주 원료 등으로도 널리 이용되고 있습니다.
감자 효능 및 주요 영양효과
곡물로 분류되는 감자는 에너지원으로는 좋은 식품입니다. 칼로리가 높다고 생각할수도 있지만 감자에는 비타민C와 비타민B1, 비타민B6등의 비타민과 칼륨, 마그네슘등의 미네랄, 식이섬유가 포함된 균형잡힌 식품입니다.
감자는 야채보다 전분등의 당분이 많은 주식으로서의 이미지가 강합니다. 하지만 놀랍게도 감자 100g당 35mg의 비타민C가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습니다. 비타민C를 대표하는 음식이라면 감귤류의 과일을 떠올리지만 귤보다 감자와 비타민C 함유량이 많습니다. 감자의 비타민C는 가열해도 파손되지 않기때문에 감자요리를 해도 영양손실이 적고 효율적으로 섭취 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비타민C는 항산화 및 콜라겐 생성 등 미용면에서 좋은효과가 있으며, 피부뿐만 아니라 혈관, 신경 손상경감 회복을 촉진하는 기능도 함께해 면역력 향상에도 도움이됩니다.
자주 붓고 혈압이 높다면?
감자 100g에는 400mg 이상의 칼륨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것은 오이보다 두배 이상의 많은 수치로 감자가 칼륨의 왕이라 불려지는 이유입니다. 칼륨은 나트륨과 짝을 이루는 성분으로 체내의 염분 농도를 조절하는 기능이 있는데, 여분의 염분과 수분 배출을 촉진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러한 작용으로 부종해소 및 염분 과다섭취 후 붓기 해소에 높은 효능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그 밖에 고혈압과 동맥경화예방에도 만은 도움이됩니다.
스트레스 해소에 좋다?
비타민C는 항스트레스 호르몬의 합성에 필요한 성분입니다. 비타민C는 많이 섭취해도 체내에 쌓이지 않고 모두 배출되기 때문에 스트레스에 대한 저항력을 높이고 정신적으로 안정을 시켜주기 위해 정기적 인 비타민C 보충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감자는 가바( γ- 아미노 낙산)가 100g 중 30mg정도 포함되어있는데 가바는 항스트레스 작용 및 정신 안정 작용에 치매예방까지 다양한 효과가 있는 성분입니다. 때문에 비타민 C와 스트레스해소에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감자요리 다이어트 방법
감자는 다이어트에 도움이되는 재료로 다이어트를 하는분들에게는 필수식품입니다. 감자 100g당 76칼로리가 제공되는데, 쌀과 빵의 칼로리와 비교해보면 절반이하수준입니다. 감자는 섬유질과 비타민이 풍부하고 감자에 포함된 단백질은 포만감을 느끼게 하는 호르몬을 분비시켜 다이어트 요리로 좋은 식품입니다. 감자는 빵을 먹을때보다 약 3배정도 포만감을 느끼게 해주며 주식뿐만아니라 다이어트 효과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감자 샐러드로 요리해서 먹어도 맛과 영양면에서 먹기 좋은 점도 매력입니다. 감자의 식이섬유량은 야채보다는 적은편이지만 변비해소와 식사후 급격한 혈당상승을 억제하는 작용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감자 요리할때 주의할점
감자는 햇빛을 보면 싹이나는데 녹색으로 된 부분에는 독성성분이 포함되어있습니다. 솔라닌과 챠코닌이라는 독성성분이 포함되는데 이것을 먹으면 식중독을 일으킬 위험이 있습니다. 껍질부분은 영양소가 20%포함될 정도로 영양이 풍부하지만 껍질이 녹색을 띠고 있으면 껍질을 벗겨내고 조리하는것이 좋습니다.
참고로 감자껍질에는 철분과 칼슘 등 과육부분에 많지 않은 영양소가 껍질에 다량 함유되어 있으며, 비타민C도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또한 항산화작용이 뛰어난 클로로겐산이 들어있어 껍질을 깨끗이 세척하고 조리해서 같이 먹는것이 좋을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