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가 변을 보았는데 평소와 다른 색이라면 일단 아기몸에 문제가 있다는 것이니 주의해야 합니다. 변의 색깔에 따라서 하루이틀 배앓이를 하는 경우도 있지만, 질병이 숨어 있어 병원을 찾아야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오늘은 아기변색깔이 다른 원인과 똥색깔에 따른 대처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글을 보시는 부모라면 평소와 다른 아기변색깔로 걱정이 많으실텐데, 엄마가 제대로 판단할 수 있도록 자세히 설명해드릴테니 꼭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우선 가장 위험한 변색깔부터 말씀드리겠습니다. 아기똥색깔 붉은변, 하얀변, 검은변일 경우에는 아기에게 병이 생겼을 수 있습니다. 위험한 3가지 색상의 변이 나왔을 경우 기저귀에 묻은 똥은 그대로 소아과에 지참하고 진찰하는것이 필요합니다. 만약 즉시 병원을 찾지 못할 경우에는 스마트폰을 이용해 사진촬영을 해 온라인진단을 받아보는것도 좋습니다.  


※ 아기에게 위험한 3가지 변색깔 : 붉은변, 하얀변, 검은변 


하지만 아기변색깔이 위험한 색상이라하더라도 우선 당황하지 않고 침착하게 상황을 정리하는것도 중요합니다. 아기건강이 정상적일때도 변색깔은 다양합니다. 아기가 건강할때도 변색깔이 이상할 수 있으므로 아기월령, 질병유무, 이유식종류 3가지 요소를 살펴보고 침착하게 판단해야 합니다. 가령 토마토를 먹고 붉은변을 보는 경우도 있으니깐요. 


아기에게 녹색변 등 다른색 변이 나오는 원인

◎ 붉은변

아기 붉은변은 변에 피가 섞여나오는 혈변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특히 '잼'같은 점성의 똥은 주의해야하는데요. '장중적증'이라 불리는 중증질환이 가능성이 있으며, 긴급을 요하기 때문에 바로 병원에서 진찰을 받아야합니다. 이 외에 변비가 있는 아기들에게 항문이 찢어져 똥에 피가 묻어나오는 경우가 있는데 일시적인것이므로 큰 걱정은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 하얀변

아기똥이 갈색이나 노란색인것은 간과 담낭에서 만들어진 담즙이 노락색을 띄고 있기때문입니다. 그런데 심한 설사가 계속되면 담즙배출이 안되어 하얀설사를 할 수 있습니다. 아기가 설사를 하는데 하얀변이 섞여 나온다면 '로타바이러스' 감염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만약 설사를 하지 않는데 하얀변, 밝은녹색변 등의 변이 나오는 경우 담즙의 통로가 막혀있는 담도폐쇄질환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생후 2개월내에 수술할 경우 수술경과도 좋다고 알려져 있으므로 조기발견이 중요합니다. 



◎ 검은변

아기검은변은 피가 섞여있는 혈변이 가능성이 있습니다. 위나 십이지장 등의 소화기관에서 출혈이 발생하고, 소화액과 만나 검어지는것인데요. 내장에서 출혈이 있는 경우에도 검은변이 나올 수 있습니다. 내장출혈로 인한 경우 아기에게 질병이 의심되므로 바로 치료하는것이 필요합니다. 


◎ 녹색변

아기녹색변은 똥이 산화되거나 장내환경이 변화되어 발생하는 것입니다. 똥이 장에 오랫동안 쌓여있거나 가스가 찰 경우 똥이 산화됩니다. 평소와 달리 녹색변이 나와도 크게 걱정할 필요가 없으며, 아기가 배변활동을 원할히 할 수 있도록 도와주면 됩니다. 



위험한 똥색깔이지만 이럴땐 걱정하지마세요

출산직후 어둡고 진한 녹색변을 보거나 철분체를 먹고 검은변을 누었을 때처럼 위험한 똥색깔이지만 이럴때는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갓 태어난 아기는 '태변'이라는 어둡고 진한 녹색변을 보게 됩니다. 의사선생님께서 알려주시겠지만, 보고 놀라지 않아드셔도 됩니다. 


또한 아기는 빈혈이 생기기 쉬워 철분제를 먹이는 경우도 있는데, 철분제를 먹거나 철분이 많은 음식(야채, 시금치)을 먹은 후에는 검은변이 나올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유식 초기에는 아기소화기관이 발달되어 있지 않아 소화되지 않은 음식이 그대로 나올 수 있는데, 먹는 음식에 따라 아기변색깔이 달라질 수 있으니 꼼꼼히 체크하시기 바랍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