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리를 하다보면 식용유를 사용할때가 많습니다. 그런데 식용유가 떨어져 기름을 찾던 중 선물로 받은 올리브유가 있는데 써도 될지 애매할때가 있죠. 반대로 인터넷으로 레시피 검색하다가 올리브유를 쓰라고 하는데 집에는 식용유밖에 없어 난감한 경우도 있으실 겁니다. 


식용유대신 올리브유를 써도 될지, 반대로 올리브유 대신 식용유로 써도 될지 궁금하신분들을 위해 식용유와 올리브유 차이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식용유와 올리브유의 특징을 알면 어떤 요리에 식용유를 쓰고 올리브유를 써야될지 아실 수 있을거에요. 



식용유 대신 올리브유 써도 될까? 

식용유를 사용해야 되는 요리에 올리브유를 사용해도 맛있는 요리를 완성할 수 있습니다. 보통 올리브유는 샐러드 드레싱으로 많이 사용하는데, 샐러드뿐만 아니라 볶음, 튀김요리 같은 가열성 요리에도 올리브유 사용이 가능합니다. 단, 올리브유는 올리브향이 나고 식용유보다 끊는점이 낮아 식용유가 있을때는 식용유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올리브유 종류별 특성에 대해서는 밑에서 알려드릴께요. 


◎ 식용유와 올리브유 차이점

식용유는 콩, 참깨, 유채 등을 가열처리하여 화확적용매를 첨가해 추출한것입니다. 따라서 생식으로는 적합하지 않아 굽거나 볶는 요리에 적합합니다. 또한 맛과 향이 적어 요리자체의 풍미를 그대로 살려 대부분 요리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올리브유는 올리브(열매)를 짜낸것입니다. 올리브유 종류는 처리방법에 따라 여러종류가 있는데 그중 엑스트라버진은 가열처리를 하지 않고 순순하게 짜낸것으로 샐러드 등 생식요리에 많이 사용됩니다. 올리브유를 가열해도 무리는 없지만 올리브유 특유의 향이 날라갈 수 있으므로 가열시간이 긴 요리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퓨어 올리브유 vs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유 

올리브유에는 퓨어 올리브유와 엑스트라버진 올리브유가 있습니다. 모두 올리브유지만 제조방법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엑스트라버진은 순수 올리브 열매에서 추출한 오일입니다. 반대로 퓨어 올리브유는 화학적용매를 사용해 오일을 추출합니다. 따라서 샐러드 등 생식에 사용하는 오일은 엑스트라버진 올리브유가 적합합니다. 



만약 식용유 대신 올리브유를 쓸때는 퓨어 올리브유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격도 엑스트라버진 올리브유가 거의 배는 비싸고 끊는점이 낮아 튀김요리에는 낮기 때문입니다. 이제 식용유와 올리브유의 차이와 올리브유 종류에 따른 사용법을 아셨으니 맛있는 요리 만드는 일만 남았네요. 바로 요리하러 고고싱~! 하세요 ^^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