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대 건강한 여성을 기준으로 배란일에 잠자리를 할 경우 임신확률은 20~25%정도입니다. 다들 아시겠지만, 임신이 되기위해서는 난자와 정자가 만나 수정 후 착상과정을 거쳐야 하는데요. 수정될 확률은 80%로 높은편이나 착상이 될 확률이 20~25%로 낮은편입니다. 수치만으로 살펴보면 배란일 임신확률은 그다지 높지 않습니다. 


배란일 또는 가임기 임신확률은 연령이 많아질수록 임신확률도 점차 내려갑니다. 연령별 가임기 임신확률을 보면 20대는 25~30%, 30대는 18%, 40대는 1~5% 정도인데요. 이렇게 임신확률이 낮은것은 맞벌이 부부가 많아지면서 여성들의 사회활동이 많아지고 식생활이 점차 서구화되는 등의 영향때문일 수 있습니다. 



배란일 · 가임기 임신확률을 낮추는 방법

배란일이 되면 성욕이 증가해 잠자리를 갖어야할 때가 있습니다. 임신을 원치 않을때는 질외사정을 하거나 콘돔사용, 피임약복용 등을 하는데요. 이렇게 피임을 할 경우 임신확률은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 콘돔을 사용한 경우

콘돔은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피임법입니다. 콘돔을 제대로 사용하면 임신이 되지 않지만 임신확률이 0% 인것은 아닙니다. 잠자리 도중 콘돔을 사용하거나 잘못된 사용법으로 임신이 될 수 있기때문입니다. 일반적으로 콘돔사용시 임신될 확률은 2~3%이며, 잘못 사용한 경우 임신확률은 10~15% 정도입니다. 

◆ 질외사정을 한 경우

질외사정도 마찬가지로 임신확률이 0%가 되지는 않습니다. 질외사정을 했다하더로도 피임이 되지 않으므로 주의가 필요한데요. 그 이유는 남성이 삽입행위를 하면서 무의식적으로 정액이 섞인 액체가 나올 수 있기 때문입니다. 질외사정시 가임기 임신확률은 5~20%정도로 다소 높은편입니다. 확실하게 피임을 할 경우에는 가급적 콘돔을 사용하는것이 좋습니다. 

◆ 피임약을 복용한 경우

배란일 임신확률을 낮추는 방법 중에 가장 효과적인것이 피임약복용입니다. 피임약 복용 후 임신될 확률은 0.1%까지 내려간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임신이 거의 안된다고 보시면 되는데요. 단, 피임약복용으로 인한 호르몬 불균형 등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의할 필요도 있습니다. 



배란일 · 가임기 임신확률 계산법

피임을 원하는 분들도 있는 반면 임신을 원하는 부부도 있습니다. 원하는 시기에 임신이 되면 좋겠지만, 앞에서 말했다싶이 여성의 사회적활동이 많아지고 음식이 서구화되면서 임신이 잘 안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가임기간동안 임신하는 좋은 시기를 알아볼 수 있는 임신확률 계산법에 대해 알아볼건데요. 다음 내용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임신하기 좋은 시기 

임신확률이 높은 시기는 배란일 이전 6일입니다. 정자는 여성의 채네에서 5일, 난자는 배란 후 하루 정도 살 수 있습니다. 따라서 그 사이에 수정할 경우 임신을 할 수 있습니다. 배란일은 보통 생리 후 14일째이므로, 생리 후 9~15일까지가 임신하기 좋은 시기입니다.


※ 배란일에 잠자리를 갖으면 임신확률이 높아지지 않나요?  

임신하기 좋은 시기내에서도 임신하기 좋은 날짜는 배란일의 2일전에서 하루전입니다. 이는 정자가 자궁내에 들어가 배란된 난자까지 도착하는데 어느정도 시간이 소요되기때문입니다. 배란일 당일에 잠자리를 갖아도 정자가 난자에 도달하기까지 하루이상이 걸릴 수 있고, 난자는 24시간이 지나면 소멸되기 때문에 배란일 당일에는 오히려 임신확률이 내려갈 수 있습니다.



임신시기도 중요하지만, 성관계 횟수가 많을수록 임신확률이 높아집니다. 주 1회할 경우 임신확률은 15%정도이지만, 매일 성관계를 갖을 경우 임신될 확률은 35% 입니다. 단, 매일 잠자리를 하면 남성의 정액양이 줄어들 수 있으므로 격일로 하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35세 이상으로 나이가 많은 분들은 임신할 경우 다소 위험할 수 있는데 다음글 [고령 임산부가 조심해야 할 임신합병증 알아보기↗] 을 참고하시구요. 행복한 시간 보내시기 바라겠습니다. 이상으로 배란일 가임기 임신확률과 계산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